본문 바로가기
사업

4차 산업 사업 보고서

by Doromi 2018. 1. 21.
728x90
반응형

4차 산업 프로젝트를 하면서 사업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자료조사를 하면서 제품 생산 부분 쪽으로 조사를 하였는데 앱을 만들고자 한다면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을 조사해보았다.

 

1. 기술 환경 구축

 

(1) 서버

처음에는 빌려 쓰는 서버를 추천 드립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술의 도입으로 비용이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사업이 잘되어서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나면 그때 비싼 전용 서버를 구매해도 늦지 않습니다. 특정 시점이 되면 빌려 쓰는 것보다 전용 서버 비용이 더 저렴해집니다

 

(2)운영체제 설치

요즘에는 무료 운영체제인 Linux Unix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서버에 Linux 를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만일 꼭 사용해야만 하는 어떤 소프트웨어가 Linux에 설치되지 않는다면 유료 운영체제를 사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를 살 때는 어떤 운영체제에서 구동 되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 번만 사면 되는 경우는 유료 운영체제의 부담이 적지만 사업이 잘될수록 서버가 계속 늘어나야 하는 경우라면 무료 운영체제 선택은 현실적으로 필수입니다. 요즘 빌려 쓰는 서버에는 대부분 Linux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업이 잘되어서 별도로 독립된 서버 그룹을 만들어야 한다면 이 부분에 대한 투자가 발생하고 별도로 서버를 관리할 사람이 필요하게 됩니다.

 

(3)데이터베이스 설치

스타트업에서는 일반적으로 MySQL 무료 버전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기술 지원은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웹 서비스를 만드는 데는 기능이 충분합니다. 초기에는 무료 버전을 쓰다가 시스템이 복잡해지면 유료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NoSQL 등 새로운 종류의 제품들도 있습니다만 각각 특징이 달라 쓰임새가 다릅니다.

 

(4)tomcat 설치

실행기를 전문용어로 ‘Web Application Server’, 줄여서 WAS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인 스타트업이라면 tomcat으로도 충분합니다. 유료 제품의 경우 전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설치와 튜닝을 해줍니다. 그러나 tomcat의 경우는 대부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그 일을 합니다.

 

(5)Apache 설치

Web Server html 파일을 PC 웹 브라우저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웹 서버는 이렇게 정적인 파일을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Web Server는 회원 가입 화면을 보여주고 Web Application Server는 회원 가입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역할이 나뉘는 이유는 웹의 표준 기술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Web Server로는 MS사의 IIS, 오픈소스로 nginx와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기업 내 전산실이 있으면 아파치와 웹서버 설치 정도는 전산팀에서 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타트업이라면 위의 일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대부분 합니다.

 

기술 환경이란 제조업과 비교하자면 설비 투자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사업이 잘되면 비용이 상승합니다. 그런데 눈에 잘 보이지 않다보니 비용이 과도하거나 빈약하게 운영되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이라면 회사의 성장에 발맞추어 적절하게 운영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제조업에 비하면 비용부담이 굉장히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웹 서비스 개발

 

(1) 디자인

디자이너 필요합니다. 디자이너를 채용한다면 컴퓨터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함께 사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고 사진을 가공해서 웹 화면을 만듭니다.

 

(2) 웹 페이지 만들기

Web Publisher, Front End Developer 필요합니다. javascript, css, html5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알아야 합니다.

 

(3)데이터 구조 설계

서비스가 잘 되면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를 관리하는 전문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사람을 데이터 관리자, Database Administrator, 줄여서 DBA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업 시나리오의 변화가 많고 자금이 많지 않은 사업 초기라면 데이터 관리자를 처음부터 채용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대부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이 역할을 합니다.

 

(4)계산처리가 필요한 페이지

Back End Developer 필요합니다. 사용되는 언어는 php, java, python 등으로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node 기술을 이용해 Front End에서 사용하는 javascript로 개발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기술 환경에 따라 정말 다양한 개발방법과 작업유형이 존재합니다. 잘 되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일들이 많아지면 Back End 시스템들은 점점 커지고 복잡해집니다.

 

 

3.회사에서 개발팀으로 필요로 하는 인력(정리)

서버 개발,관리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UI/UX 디자이너

Front End Developer

Back End Developer

 

출처:https://subokim.wordpress.com/2014/12/16/i-want-a-software-developer/

 

728x90
반응형